자체 용역 실시해 종합대책 추진
‘지원비 교부율 재조정’ 정부 건의
“확장 후 김해공항 명칭 존속돼야”

김해시가 정부의 김해공항 확장 계획이 김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피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자체 용역을 실시하고 신공항 전담팀을 만드는 등 종합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해시는 지난 23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한 김해시의 입장'을 발표했다. 시는 "김해시민들과 국회의원, 김해시의회의 중지를 수렴함은 물론 자체적으로 공항 관련 전문기관에 용역을 맡겨 '김해시 신공항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항공소음 피해 및 환경오염 분석과 대책, 시민피해 최소화 방안과 보상대책, 신공항을 활용한 국책사업 유치와 지역개발사업 발굴, 경전철 수요 창출과 도로 교통망 구축, 문화관광 및 지역경제 연계 방안 등을 종합대책에서 다각도로 다룰 계획이다. 시는 이 업무를 추진할 '신공항 전담팀'을 만들기로 했다.
 
시는 "김해공항을 확장하면 연간 29만 9천여 회 항공기 운항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김해의 소음피해 지역이 늘어나고 김해시민의 불편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현재의 소음 피해 지역 지정률과 주민지원사업 지원비 교부율을 전면 재조정하고, 이를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시는 또 "김해공항이라는 명칭은 전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소중한 자산이다. 김해공항 확장 사업을 추진한 이후에도 김해신공항, 또는 김해공항이라는 명칭이 변함없이 존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시민단체 간부는 "김해공항 부지는 원래 김해 땅이었다. 행정 개편으로 김해 대저가 부산에 편입되는 바람에 땅을 잃은 뒤 공항 이름만 살아 남았다. 공항 이름마저 빼앗겨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남태우 기자 le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