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학 공부

박석무 외 지음
다산연구소 엮음 / 돌베개
412쪽 / 2만 원


대가로부터 신예까지 대표적인 다산(茶山) 정약용 연구자 14인이 각자의 전공을 바탕으로 다산학을 해제한 책. 다산의 심오하고 광대한 학문의 세계와 사상을 공부하는 길잡이로 기획됐다. 사서삼경을 다룬 다산의 저작을 소개하는 1부 '경학'과 대표 저서들을 다룬 2부 '경세학'으로 구성돼 있다.
 


 

분노와 용서

마사 C. 누스바움 지음
뿌리와 이파리
584쪽 / 2만 8000원


분노의 본질이 복수와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분노와 용서를 재정의한다. 저자는 복수는 건전한 사회에는 어울리지 않는 비합리적 행위로 파악하면서, '저런 일은 다시는 벌어지지 말아야 해'라는 이행-분노로 전환해 갈 것을 주문한다. 이는 마틴 루서 킹 목사나 넬슨 만델라 등이 보여주었던 감정이다.
 


 

크리스천의 자기경영

공병호 지음
21세기북스
304쪽 / 1만 7000원


자기계발 전문가가 말하는 성경 말씀대로 살면서 나를 경영하는 법. 크리스천의 자기경영, 인생경영, 기업경영 등의 주제를 담은 신앙과 실용, 신앙과 인문을 접목한 책. 저자는 성경 속에 삶의 방향이 있음을 강조하면서 성경 말씀대로 사는 것이 곧 나를 경영하고 계발하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개구리 연못에 퐁당

김원호 지음
이담북스
242쪽 / 1만 3000원


인생에 대한 속 깊은 관조를 잔잔하게 서술하고 있는 감성 에세이. 인성과 도덕에 관한 내용을 행복과 연관시켜 라이프 스토리 식으로 들려준다. 인성과 성품, 인생관, 사리분별, 자기계발, 처세 등의 내용으로 나눠 실었다. 제목 '개구리 연못에 퐁당'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시, 하이쿠(俳句)의 하나.

부산일보 제공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