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두산 정상에서 바라본 김해 대동들녘과 부산 화명동 일대 풍경. 바둑판처럼 잘 정리된 대동들은 늦은 수확을 앞두고 노란색으로 곱게 물들었고 멀리 낙동강은 유유히 남해바다로 향해 흘러들고 있다. 사진=최산·여행전문가 tourstylist@paran.com

김해에 백두산(白頭山)과 천지(天池)가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실제로 생림면 무척산에는 천지가 있고, 대동면 예안리에는 백두산이 있다. 유명 TV 프로그램에 소개될 정도로 이채롭고 신기한 일이다. 이번 산행은 대동면의 그 문제(?)의 '김해 백두산'을 오른다.
대동초등학교 운동장을 들머리로 해서 원명사 갈림길~체육시설~안부~백두산 정상~대동 초등학교 운동장으로 다시 돌아오는 원점 회귀코스다.


대동초등학교 운동장. 아이들이 공놀이를 하며 자유분방하다. 어느새 얼굴 볼이 가을나뭇잎에 단풍들 듯 환하게 붉다. 운동장 오른쪽으로 백두산 오르는 길이 나 있고, 입구에 등산 안내도와 이정표가 서 있다.
 
들머리부터 아카시나무에서 낙엽이 우수수 떨어진다. 누구의 밭뙈기인지 한창 푸른 무 잎이 시퍼렇고, 배추도 덩달아 잎을 크게 벌려 햇볕을 받고 있다. 그 옆 빈 고랑에는 새싹들이 꼬물꼬물 한창 머리를 내밀고 있다. 가만 보니 푸들푸들한 상추 싹과 연두색 보푸라기 같은 시금치 싹들이다. 밭고랑 주위로는 에둘러 잔디를 깐 듯 동초 싹도 아울러 싱싱하다. 보랏빛 메꽃도 밭 주위로 서성이고 있다.
 
▲ 백두산 정상으로 향하는 길목의 너덜겅. 오솔길을 사이에 두고 경사 급한 산줄기와 깊은 골이 펼쳐진다.
산길이 열리는 지점부터 호젓하다. 길은 흙이 켜켜이 쌓여 부드럽고, 좌우로 서 있는 소나무 등걸은 묵직하다. 운동장의 아이들 소리와 가지 위 참새소리만 함께 재잘댈 뿐이다. 구렁이처럼 꿈틀대는 소나무뿌리를 계단삼아 오른다. 탱자 열매 하나 또르르 발치 밑으로 구른다. 길섶으로 도꼬마리가 사람 옷가지에 붙으며 '같이 가자, 같이 가자' 한다.
 
이렇듯 나무숲에 싸여 걷는 오솔길은 다양한 걷는 즐거움이 있다. 산에 모든 것을 맡기고 사색하듯 걷다보면, 산이 주는 모든 생명의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것이다. 가지에 바람 얹혀 사그락대는 소리, 그 옆으로 박새 한 쌍 금슬 좋게 지저귀고, 낙엽이 비 내리듯 후드득 떨어진 자리에는, '가을'이란 계절이 둥지를 트는 모습도 볼 수가 있다.
 
길은 계속 이어지는 오솔길. 경사도 별로 없는 온화한 능선길이 지속된다. 금강송이 많다는 것 외에는 여느 공원 산책길처럼 편하고 여유롭다. 청미래덩굴이 빨갛게 익은 제 열매를 건넨다. 한 알 입에 넣고 맛본다. 연한 달콤함이 밴다.
 
마삭 덩굴 군락을 지나며 여럿 유택들도 눈에 띈다. 그 중에서도 부부인 듯 나란히 누운 두 유택도 보인다. 누가 먼저 누웠는지 알 수 없지만, 사이좋게 이웃하고 누운 모습이 이승의 화목했던 일생을 보는 듯하다.
 
길이 편안해서 그런지 이런저런 생각이 많다. 길이 험하다 보면 무념무상의 거친 호흡만 있을 뿐인데, 어슬렁거리며 걷는 이 길은 사유(思惟)의 길이다. '마음의 길'이 사람의 지친 '마음의 등'을 두드려 준다. 조금씩 적응하라고 경사를 서서히 높여가는 배려도 고맙다.
 
약간의 내리막을 잇는 길옆으로 옻나무 군락이 보인다. 소나무 밑 사이사이로 제 홀로 단풍들어, 군데군데 붉은 꽃들이 한창 자지러졌다. 옻나무 밑으로는 보랏빛 산부추꽃이 알싸한 향기를 틔워내고 있다. 솔가지 사이로 햇빛마저 드니 관목 숲이 단풍으로 불이 붙는다. 그 모습이 바로 현현한 화엄단장의 세계가 아니겠는가?
 
가족묘지가 오순도순 이어지며 산을 오르는 자에게도 북망명상(北邙冥想)이 저절로 깊어지는데, 어디선가 어렴풋 독경소리가 아스라하다. 멀리 원명사 기와지붕이 눈에 들어온다. 독경소리가 들리지 않는 곳까지 무덤은 계속된다. 무덤에게 자신의 일부를 내어주고 보듬어주기까지 하는, 산의 넉넉함에 경외의 마음마저 든다. 그 마음 아는지 모르는지 억새꽃들이 살랑살랑 제 손 흔들며 인사를 한다.
 
백두산 정상과 원명사 갈림길. 정상 길로 향한다. 능선을 뒤로 하고 갑자기 산세가 깊어진다. 오른쪽으로는 깊은 골이, 왼쪽으로는 경사 급한 산줄기가 오솔길을 사이에 두고 펼쳐진다. 곧이어 너덜도 다가온다. 그 너덜 사이로 돌탑이 세 개 서 있다. 제법 튼튼하게 쌓아 딴에는 자못 근엄하다. 원래 그 모습으로 서 있었던 듯 너덜과도 자연스럽게 조화롭다.
 
갑자기 체육시설이 길을 가로막는다. 작지만 정자도 한 동 서있고, 대피소와 평상도 여러 채다. 바람이 우수수 불자 고욤나무 한 그루 고욤열매 조랑조랑 달고서 춤을 춘다. 대피소에는 12시 45분을 가리키는 둥근 벽시계가 떡하니 걸려 있다. 대피소를 돌아 산을 오른다.
 
▲ 백두산 들머리 돌계단.
로프를 설치할 만큼 경사가 급해진다. 안부까지 오름세가 계속될 모양이다. 떡갈나무 밑으로 돌무덤 하나 우뚝하고, 곧이어 너덜이 단풍든 칡덩굴을 이불 덮듯 고요히 잠들어 있다. 발자국 소리에 놀랐는지 자갈 하나 '자그락'하며 기지개를 켠다.
 
계속해서 길은 자갈길이다. 발치로 자갈이 채이고, 그 자갈 소리에 곤줄박이 울음소리가 자지러진다. 그러든지 말든지 수행하듯 묵묵히 걷는다.
 
안부를 향해 계속 길을 재촉하다보니, 경사진 산비탈에 소나무 두 그루 서로 기대고 있다. 위의 소나무가 밑의 소나무 등걸에 자신의 몸을 누인 형상이다. 지팡이 짚듯 제 몸들을 서로에게 기대고 있는 것이다.
 
'몸을 기댄다는 것, / 마음마저 기댄다는 것임을 / 내 몸 푸른 잎 틔우고 / 붉은 꽃 뚝뚝 떨어질 때쯤에야 알았네. // 다른 몸에게, / 내 붉은 마음 내어주며 / 이리저리 몸 섞고 살아야 함을 / 내 몸에도 단풍 내리고 / 늦은 노을로 귀가할 때쯤에야 알았네. // 몸을 기댄다는 것, / 마음마저 기댄다는 것임을' (졸시. 지팡이-기댄다는 것 전문)
 
그래, 사람이든, 짐승이든, 나무든 삶의 길에서는 같이 기대고 함께 살아야 할 일이다. 그 삶이 아무리 팍팍하고 힘들어도, 서로 기대어 함께 하는 일생은 양지바르고 따뜻한 법이다.
 
계속되는 급경사. 곧이어 안부인 관정재에서 가쁜 숨을 몰아쉰다. 낙남정맥 가는 길의 갈림길이기도 한 관정재에 서자, 벤치와 평상이 여럿 반긴다. 참으로 친절한 산이로다. 평상 옆으로는 노송 하나가 줄기를 여섯으로 뻗어 빼어난 기품을 뽐내고 있다. 일명 '육형제 소나무.' 한 나무에서 여섯 줄기가 뻗어 나와 그렇게 부른다고 한다. 무슨 사연이기에 한 줄기로 자라지 못했을까? 그 파란만장한 생애가, 백두산 안부에서 하릴없이 거친 바람만 맞고 서 있는 것이다.
 
이정표를 보니 정상까지 0.3km, 장척산 4.1km, 신어산 6.9km라 적혀있다. 300m만 오르면 정상이다. 정상으로 치고 오른다. 하늘이 서서히 열리고 그 밑으로 산의 능선마저 열리기 시작한다. 오른편으로는 단풍 물든 신어산이 보이고, 왼편으로는 금정산 능선과 대동벌이 나무사이로 실루엣처럼 은은하게 비친다.
 
정상부로 오를수록 제 잎 다 털어낸 빈 몸의 나무들이 길손을 맞는다. 아래 중턱의 나무들이 아직까지 생산의 시간을 보내는 것과 달리, 이들은 벌써 한 해의 갈무리를 끝낸 것이다. 좀 더 오르니 장척산과 시례저수지가 보이고 그 뒤로 석용산, 무척산이 아스라하다. 금정산 주봉인 고당봉도 고깔을 쓴 채 자리 잡았다.
 
가만 보니 김해의 진산과 부산의 진산이 이 백두산을 중심으로 서로 힘겨루기 하듯 제 능선들을 펼쳐 보이고 있는 것이다. 정상으로 다가갈수록 세상은 더 펼쳐지고, 산에서 본 세상은 장엄함 그 자체다. 모든 지역이 다 조망된다. 낙동강의 유장한 흐름과 첩첩으로 둘러싼 김해와 부산의 산들이 장엄하다. 마치 거센 바람소리로 땅 아래를 힘껏 호령하듯 한다.
 
그래, 이제야 알았다. 주위의 것들 다 거느리고 꿋꿋하게 서서 장엄함을 이루는 산. 그래서 낮지만 높은 산, 작지만 큰 산이 백두산인 것이다.
 
▲ 백두산 정상. 원형 목재테크를 둘러 정상의 호쾌한 조망을 사방으로 볼 수 있게 했다. 멀리 보이는 정자가 '백두정'.

드디어 백두산 정상. 정상부에는 원형 목재데크를 둘러 정상의 호쾌한 조망을 사방으로 볼 수 있게 만들었다. 그 중심에는 '白頭山 352.9m' 정상석이 자리하고 있고, 북쪽 편으로 '백두정(白頭亭)'이라는 정자 한 동 서 있다.
 
숨을 고르고 사방을 돌아본다. 절경이다. 아니, 절정이다. 거침없이 장쾌한 조망이 한 시야에 다 들어온다. 동쪽으로 부산의 대표적인 산들이 모두 펼쳐진다. 양산 원효산을 시작으로 금정산 주능선과 백양산, 엄광산, 승학산이 줄지어 바다로 달리고, 그 밑으로 700리 낙동강이 흐른다. 그 앞으로는 대동벌이 바둑판처럼 반듯하게 누워 있다.
 
서쪽으로는 까치산과 돗대산이, 북쪽으로는 신어산과 장척산, 동신어산이 열두 폭 치마처럼 연이어 사방을 두르고 서있다. 남쪽으로는 김해평야와 강서지역, 멀리 바닷길도 열리고, 가덕도와 연대봉까지 어렴풋이 조망된다.
 
양산신도시와 화명신도시, 구포시가지에 하단까지. 그리고 화명대교, 구포대교, 낙동강 하구언과 을숙도까지, 사람 사는 동네도 환하게 다가온다.
 
이 낮고 작은 산이 세상의 중심에 서서 주위를 호령하고 있음을 새삼 느끼는 장면이다. 북쪽 백두산이 자신의 웅혼한 산세로 사방을 호령했다면, 남쪽 백두산은 주위의 장엄함으로 자신을 표현해내는 맛이 있다. 어떻든 간에 이 두 백두산의 이유 있는 명명에는 아무도 이의를 달지 못함이겠다.
 
오랜 장엄함에 취해 있다 하산을 한다. 모든 것 다 본 듯하여, 하산 길은 속도가 꽤 붙는다. 길게 이어진 오솔길을 빠르게 내려오니 길섶의 꽃들이 스쳐 지난다. 쑥부쟁이, 구절초, 산부추꽃, 개망초꽃, 메꽃… 갖가지 새소리도 스쳐 지난다. 세월도 이 속도로 빠르게 지나가고 있으리라. 멀리서 아이들 재잘대는 소리가 들려온다. 날머리가 가까워지는가보다.


Tip. 쓸쓸한 무덤마을 '예안리 고분군'

▲ 예안리 고분군 일대가 도로 반사경에 비친 모습(위)과 안내판.
대동면 예안리 신안마을 입구. 마을 표지석 하나 서 있고, 넓은 공터에 울타리가 처져 있다. 인적이라고는 하나 없이 허허롭고 쓸쓸한 공터만 남았다. 가까이 다가가 보니 두 개의 안내판이 있는데 '김해 예안리 고분군'이라 적혀 있고 '사적 제 261호'라고 소개하고 있다.
 
'예안리 고분군'은 기원전 4~7세기경의 금관가야와 그 이후 김해지역 서민계층의 집단무덤이다. 부산대학교 박물관이 발굴조사 하여 총 183기의 무덤에서 1천400여점의 유물과 210구의 인골이 출토된 바 있다. 특히 이마에 인위적으로 돌을 눌러 만든 '편두' 인골도 발굴돼, 고대인들의 성형습속을 알 수 있는 좋은 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말 그대로 쓸쓸한 무덤마을이다. 가야인들이 오랜 세월 묻혀 있었던 곳. 그 영원한 잠자리는 이제 텅 빈 채 공터로 남아 있다. 마을을 비우고 그들은 어디로 갔을까? 누가 심어놓았는지 울타리가로 토마토 몇 그루 자라고, 제방 쪽으로 삐죽삐죽 나 있는 청갓, 하고초 등속이 자라고 있을 뿐이다. 이들이 무덤마을의 유일한 이웃들이다. 추수 직후의 빈 벌판이 무덤마을의 부재를 더욱 허허롭고 애잔하게 할 뿐이다.







최원준 시인, 문화공간 '守怡齊수이재' 대표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