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무총리실이 김해 신공항 확장안 재검증위원회를 이달 초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초 공언했던 '연내 검증'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보여 지역사회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김해공항 전경.


총리실, 재검증위 이달 발족 계획
연내 검증 완료는 사실상 불가능
내년되면 정쟁 도구 우려 더 높아



김해 신공항 확장안의 연내 재검증이 사실상 물 건너 간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이낙연 국무총리의 향후 거취와 내년 총선 일정 등을 감안할 땐 연내 재검증은 고사하고, 김해시민의 숙원인 제대로 된 관문공항 건설 역시 물거품이 될 우려가 점점 짙어지고 있다.
 
3일 총리실과 경남도 등 지자체에 따르면 총리실은 이르면 수일 내 김해 신공항 확장안 검증위원회 명단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부산과 경남 등 5개 지자체는 공정성·전문성 등을 토대로 총리실 후보자 명단에 대한 제척사유 등 의견을 지난달 29일 총리실에 제출했다. 총리실은 이를 바탕으로 안전·소음·환경·시설 등 4개 분야 5명씩 총 20명으로 구성된 검증위를 연내 발족시킬 계획이다.
 
검증위가 조만간 발족된다면 김해 신공항 검증작업이 총리실에 이관된 지 근 6개월 만에 첫 단추가 꿰어지는 것이다. 
 
그동안 김해를 중심으로 부산·울산·경남지역은 신공항 확장안에 대한 신속한 재검증을 총리실에 촉구했다. 그러나 총리실은 원론적 입장과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최근까지 "원칙에 따라 추진할 것이다. 중립적·객관적 검증을 할 것이다. 가급적 빨리 정리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고수, 구체적인 시기나 명확한 대안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해신공항 건설반대대책위원회, 김해신공항 민관정협의회 등 단체들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반년 간 총리실이 보여온 행태를 강하게 규탄했다.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이달 내 검증위가 구성돼 작업을 시작한다고 해도 올해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제대로 된 검증과 납득할만한 성과를 낼지 의문표를 던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부산에서도 열린다.
 
부산·울산·경남 시민이 참여하는 부울경관문공항건설범시민연대와 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 등은 오는 7일 오후 2시 부산역광장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대정부 조속 결단촉구 부울경 800만 시·도민 총궐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들 단체가 잇따라 집회를 여는 것은 총리실의 연내 재검증은 물론이고, 내년이 되더라도 신공항이 제대로 추진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내년 4월 총선이 다가오고 있는 시점에서 신공항 건설 이슈가 정치권에서 정쟁 도구로 활용될 우려는 더 높아지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김해시민이 바라는 관문공항은 제대로 논의되기도 전에 좌초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이광희 김해시의원은 "연내 재검증은 어렵게 됐다"며 "그러나 이달 하순까지 검증위를 구성하고 한달 간 바쁘게 움직이면 내년 1월까지는 완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 늦어지면 신공항 문제가 정치적으로 휘둘리게 될 것이 분명하다. 조속히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해신공항 민관정협의회 관계자도 "지난 6개월 간 총리실이 한 일은 몇 번의 실속 없는 회의를 연 것뿐"이라며 "더 이상 총리실에서 하는 말을 신뢰할 수 없다. 당장 대통령이 직접 나서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김해뉴스 이경민·이현동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