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신공항 문제에 대한 국무총리실의 검증 결과가 이르면 다음 달 발표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김해공항. 이경민 기자

 총리실 검증 이르면 다음 달 발표
 안전·소음·환경·수요 등 쟁점 이견
"지역민 입장 반영한 결론 나와야"



김해지역 최대 화두인 김해신공항 문제와 관련, 국무총리실의 검증 결과가 이르면 다음 달 발표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소음과 안전 문제 등으로 오랫동안 고통 받아왔던 김해 시민들은 총리실의 검증 결과가 지역민들이 원하는 제대로 된 관문공항 건설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해신공항 문제는 그동안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와 여야 정치 논리, 지자체간 이견 등에 휘둘려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었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김해시와 경남·부산·울산 광역지자체의 김해신공항 검증 요구에 온갖 핑계를 대며 미루다 마지못해 국무총리실로 이 문제를 넘겼다. 국무총리실 역시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한 것은 마찬가지였다.
 
지난해 국토부와 경·부·울 사이에 관문공항 역할에 대한 견해차가 커 게임룰(검증방식과 범위)을 정하는 데 시간이 한참 걸린데 이어 검증위 구성을 놓고도 국토부와 경·부·울간 이견으로 진만 뺐다. 김해신공항을 둘러싼 주요 쟁점들을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지난해 연말 어렵게 출범했지만 검증은 기대만큼 속도를 내지 못했다.
 
그러나 4·15 총선과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관심을 끌지 못했던 김해신공항 문제가 최근 들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총선도 끝난 만큼 더 이상 이 문제로 인한 지역 내 혼선과 역량 소모가 없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결론을 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경·부·울 정치권 등에 따르면 현재 총리실 검증위원회의 업무 진행 속도로 볼 때 6월에는 검증 결과가 발표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그러나 검증위원회의 검증 결과는 분야별로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의 주 목적은 김해공항의 '안전', '소음', '환경', '시설·운영·수요' 등 4개 분야 14개 쟁점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다. 
 
여권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안전과 소음, 환경 분야에 대해서는 검증위가 부산·경남·울산 관문공항 검증단의 검증 결과에 수긍하는 쪽이지만, 김해신공항 수요 분야는 국토교통부의 주장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즉, 안전과 소음, 환경은 문제가 많지만 수요는 관문공항 검증단이 주장하는 만큼은 많지 않다는 해석이다. 
 
부울경 검증단은 지난해 4월 최종보고서를 통해 김해공항 확장안은 안전 분야에서 "신설 활주로의 진입표면에 저촉되는 임호산, 경운산 등의 존치로 착륙 항공기의 충돌 위험이 상존한다"고 밝혔다. 소음 영향도 "주거 밀집지역인 부산 북구 사상구 김해 장유 내외동 지역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환경 분야에선 "신설 활주로를 건설하면 평강천 서낙동강의 조류 서식지와 이동경로가 훼손된다"고 지적했다.
 
김해신공항 여객 수요와 관련해서는 국토부는 연간 2925만 명, 부울경 검증단은 3800만 명이라고 각각 맞서왔다.
 
총리실 검증 결과 발표가 다음 달로 전해지자 김해지역 여론도 비등하고 있다. 
 
김해 시민들은 김해신공항 문제는 소음과 안전, 환경 등 지역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사항이기 때문에 다른 정치적 논리와 맞바꿀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소음 등으로 고통 받았던 지역민의 입장을 반영한 결론이 최대한 빨리 발표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지역 일각에서는 특히 지난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지낸 이낙연 전 총리가 총선 직전인 지난달 8일 부산·경남을 방문한 자리에서 신공항 문제 등 여러 현안을 정부와 함께 민주당이 풀어 나갈 것이라는 희망적인 발언을 쏟아낸 데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해신공항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한 관계자는 "정부와 정치인들은 책임감을 갖고 김해를 포함한 경남, 부산, 울산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며 "안전하고 소음피해 없이 장거리 항공기의 이착륙이 24시간 가능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건설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부산 경남 울산 더불어민주당 당선인들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만나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논의했다. 이날 면담에는 김해의 민홍철·김정호 의원과 양산의 김두관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현재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 계획은 확장성, 소음, 환경 등 모든 면에서 '관문공항' 역할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적절한 대안이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김해뉴스 이경민·이현동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