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실시한 주민의식조사에서 분동 반대여론이 더 높게 나온 가운데 김해시가 적극적인 주민설득 작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난 7일 김해시에 따르면 구체적인 주민 여론 파악을 위해 오는 17일부터 5일간 2차 주민의식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김해시는 지난해 12월6일부터 5일간 장유면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남녀 1천500명을 대상으로 장유면 거주만족도 및 행정체제개편의 필요성 등에 대해 1차 주민의식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 ※자료:김해시 1차 조사 결과

당시 조사 결과는 장유면의 동 전환이 '필요하지 않다'가 48.9%로 '필요하다' 38.9%보다 높게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이번 2차 주민의식 조사에는 동 전환의 필요성 여부와 더불어 주민들이 동 전환을 왜 찬성하는지, 왜 반대하는지에 대한 사유를 묻고, 동 전환의 결정 방법 등을 조사하는 등 좀 더 구체적으로 주민 여론을 파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2차 설문조사가 끝나면 별도의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를 열어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장유주민들이 동 체제 변화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도록 전 세대에 홍보물을 배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시가 장유면 분동 문제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은 2007년부터 추진해온 장유면을 4개 동으로 나누는 행정개편 작업이 지역주민들의 강한 반대여론에 부딪혀 잠정 보류됐기 때문이다.
 
김해시의회도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배정환 김해시의회 의장은 "의회가 집행기관이 추진하는 일을 앞서가는 건 사실 쉽지 않은 일"이라며 "다만 집행부가 진행하는 일에 대해서는 견제와 감시의 끈을 늦추지 않고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면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근호 시의원(한나라당)도 "의원들이 장유면 분동에 대해 관심이 많다"며 "아직 전체적으로 의견이 모아지지는 않았지만 상황을 지켜보고 논의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다른 시·군과의 형평성 문제 등을 따져 분동을 추진하는 시의 입장도 일면 이해가 가지만 장유면민들에게 그 사실을 충분히 고지하고 면단위 혜택을 보려고 장유면에 들어온 사람들이 미리 분동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시의원은 지난 9월 제149회 제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의를 통해 "각종 세제혜택 폐지에 따른 지역주민 반발에 대한 대책과 면을 동으로 전환하려면 3년 정도 행정 예고 기간을 둠으로써 기존 살고 있는 지역주민들이 그동안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