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신추산아파트 마을 공동체 활성화 사업 현장에는 마을활동가가 직접 나서 주민 공유공간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역할이 컸다. 주민들도 하나둘씩 공동체 공간으로 바뀐 추산상가로 모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사업 과정에서 정해진 예산 외에 각종 소품·행사 비용까지 마을활동가가 지불하는 등 경남도·창원시의 충분한 지원이 닿지 않는 부분이 있다.
 
마을활동가들은 지난해 경남도의회에서 통과된 '경상남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조례(옥은숙 의원 대표발의)'을 근거로 섬세하고 유연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마을 공동체 활성화 지원 조례는 주민들의 공동체 회복과 사회적 자본형성 및 지역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마을공동체와 관련된 단체나 기관에 대한 지원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조례에는 마을공동체를 어떻게 실행시켜야 하는지 구체적 내용이 아직 없다. 기본 계획과 실행 계획을 짜는 중이라지만 기한도 확실치 않다.
 
사업 현장에서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공모 사업에 의한 단기적인 접근보다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지속적으로 나온다. 초기 몇 년간은 주민들 스스로 공동체 운영 능력을 가질 때까지 민간위탁 방식의 전문팀이 들어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런 현장 요구에 대한 추후 조례 보완도 필요해 보인다.   

김해뉴스 황원식 기자 hws321@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