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왕래 건강만세365병원 과장 영상의학과 전문의
조왕래 건강만세365병원 과장 영상의학과 전문의

초고령화 사회가 현실로 다가오는 요즘 같은 시대에는 오래 사는 것보다 건강하게 사는 것이 더 중요한 이슈입니다. 최근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건강검진에서는 물론, 각종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도 영상의학 검사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X-ray, CT, MRI 등 영상의학 검사를 수차례 경험하신 분들도 막상 각각의 검사에 대한 특성이나 차이점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병원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영상의학 검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CT, MRI 검사의 원리와 차이점 = CT(컴퓨터 단층촬영)의 경우, 방사선(X-선)을 인체에 투과시켜 각 장기마다 흡수한 방사선의 수치 차이를 컴퓨터로 계산하여 영상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커다란 원통모양의 기계 중심에 환자가 누으면 원통내부에 방사선 발생장치가 환자를 중심으로 회전하며 촬영합니다. 이후 컴퓨터 계산으로 통상 여러 단면으로 영상을 재구성 할 수도 있습니다.
 
CT 검사의 장점으로는 3차원(입체)적인 재구성이 가능하며, MRI검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짧은 검사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MRI 보다 폐, 복부장기, 석회질, 골절 등을 구현하는데 우수합니다.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방사선 피폭을 첫 번째로 들 수 있으며, MRI보다 연부조직(근육, 힘줄, 인대)과 신경조직(뇌, 척수) 등을 구현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RI(자기 공명 영상)는 자기장을 발생시키는 커다란 자석 원통 속에 고주파를 발생시켜 신체 내부에 있는 수소원자핵을 공명시켜 각 장기에서 나오는 신호 차이를 측정하여 컴퓨터로 영상을 획득하는 검사입니다. CT에서 보기 힘들었던 근골격조직(근육, 힘줄, 인대)과 신경조직(뇌, 척수), 비뇨생시기 검사에 유용합니다.
 
MRI의 장점으로는 자기장을 이용한 검사이기 때문에 방사선 노출이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유아나 임산부도 검사가 가능하며, 검사 횟수 제한에도 자유로운 편입니다. CT는 인체를 가로로 자른 횡단면만 영상을 얻을 수 있지만 MRI의 경우, 횡축, 종축, 시상축등 자유롭게 영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 CT에 비해 비용이 비싸며 검사시간 길어 폐쇄공포증이 있는 환자분의 경우 촬영이 어렵습니다. 또한 움직임에 민감하여 환자분이 움직이실 경우 영상의 질이 떨어지고 자기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자성을 띌 수 있는 금속이나 심박동기와 같은 기계가 있는 경우 촬영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이용하는 X-ray, CT 검사의 안전성 = 최근 라돈 침대 이슈와 함께 방사선에 대한 위험성이 화두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방사성 물질에 의한 방사선 피폭과 달리 의료용 방사선의 경우 방사선 스위치를 키고 끌 수 있어 조절 가능하며, 검사부위 이외의 경우 납과 같은 보호 장치로 방서선 피폭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연간 방사선피폭 기준치는 50mSV 이며, 100mSV 이상 노출시 위험할 수 있다고 보고 됩니다. CT검사의 경우 보통 10-20mSV 정도 피폭되며 연간 2-3회 촬영시 큰 무리가 없으며, 과학 기술의 발달로 점차 저선량(낮은 방사선 노출)으로 고화질의 영상을 얻어내는 기법이 개발되어 방서선 피폭에 대한 위험성을 낮추고 있습니다. 엑스레이의 경우 피폭량이 CT의 1/100 수준(0.1mSV)로 여러장 촬영해도 비교적 안전하게 검사받으실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의 특성 = 초음파 검사는 주파수가 높은 음파를 인체 내부로 전파시켜 각 신체 장기로부터 반사되는 음파를 이용하여 영상으로 획득하는 검사입니다. 다른 CT나 MRI에 비해 저렴하며 비교적 간단하고 짧은 시간 내 검사가 가능합니다. 방사선 피폭에 대한 우려가 없고 환자의 움직임을 통해 역동적인 관절, 인대 등 검사가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음파가 뼈나 공기를 투과할 수 없기 때문에 이용에 제한이 있는 부위가 있으며, 검사자의 숙련도와 환자분의 협조 정도에 따라 영상의 질과 판독이 달리질 우려가 있습니다.
 
 
병원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영상의학검사의 기본원리나 장단점,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검사를 받게 되든지 자신이 받는 검사에 대해 좀 더 정확하게 알고 전문의와 의논하시면, 보다 편안함 마음으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건강한 장수를 위해 건강검진 미루지 마십시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