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동부소방서 소방령 김순기
김해동부소방서 소방령 김순기

늦더위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다. 이번 명절에는 추석 연휴(9월 28일~10월 1일)와 개천절(10월 3일) 사이에 있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어 6일의 황금연휴를 얻게 되었다. 

이번 연휴는 많은 이들이 부푼 마음을 안고 고향으로 돌아와 지친 몸과 마을을 달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명절이 되면 소중한 분들에게 선물을 준비하곤 하는데 이번 추석에는 고향 집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는 것이 어떨까?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구성되어 있다. 2012년 이후 관련 법 개정으로 아파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택에 설치가 의무화되었지만 여전히 모르는 시민들이 많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10년간('13년~'22년) 주택화재 발생률은 전체 화재의 20.9%인 반면, 화재 사망자의 비율은 절반에 가까운 49.3%에 달한다. 이렇듯 한 번 발생하면 인명피해 위험이 높은 주택화재의 예방을 위해서는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집집마다 주택용 소방시설을 갖추는 것이다.

소화기는 소방차 1대보다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굉장히 효과적인 소방시설이다. 화재 초기에 소화기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나와 소중한 내 가족을 스스로 지킬 수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연기나 열을 감지해 경보음을 울려준다. 화재에 취약한 새벽 시간대나 가스 불을 올려놓고 외출을 해버린 상황 등에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화재를 인지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실제 주택용 소방시설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소방시설법 제8조가 시행된 2012년 이후 연평균 주택화재 발생건수는 0.27% 감소했고, 이로 인한 사망자는 37.3% 감소했다. 수치에서 볼 수 있듯이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이 있다. 이번 명절 소중한 사람들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기를 당부드리며 안전하고 편안한 연휴가 되기를 기원해 본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