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선영 시의원 인터뷰

시가 회계감사·노선개편 등에 미온적
가야IBS 문제도 적극적 중재 나서야


▲ 하선영 시의원
"5대 시의회에서 시의원으로 활동할 때부터 왜 시가 매년 지급하는 버스업체의 보조금이 늘어나는지 의문이었습니다. 다행히 6대 시의회에서 이런 부분을 고민하는 시의원들과 시민들을 만나 공식 문제 제기에 나선 것입니다."
 
하선영 시의원(사진·새누리당·김해 가)은 "시에서는 대표적 대중교통인 시내버스에 연간 100억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면서도 버스에 대한 불만이 왜 근절되지 않는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며 "시가 지급하는 버스업체 보조금에서 문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6일, 같은 당 이상보·우미선 시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시의 버스업체 보조금과 해고 버스기사 문제'를 공론화 했다.
 
하 의원은 "버스업체에 지급하는 보조금은 결국 시민의 혈세인데, 정작 시민들은 보조금을 지급하는 근거와 실태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공론화 한 것은 시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적절한 보조금 산정과 투명한 보조금 집행을 통해 혈세를 제대로 쓰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또 "시가 버스업체의 비수익노선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준공영제'인 셈"이라며 "하지만 시는 보조금에 대한 회계감사나 노선 개편·조정, 버스업체 서비스 등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농촌이나 벽지 등 수익과 관계 없이 버스를 운행하는 데 대해서는 보조금 지원에 원칙적으로 동의하지만, 업체가 단순히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비수익노선'에 대한 보조금 지원 문제는 재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10월 ㈜가야IBS에서 해고된 노동자들이 복직을 위해 시청 앞에서 천막 농성을 펼치는 데 대해 하 의원은 '김해시가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버스기사의 생존권과 노동환경은 곧바로 시민들이 타는 버스의 안전, 편의성과 직결된다. 버스 기사의 해고문제는 시가 말하는 단순한 노사관계의 것이 아니다"며 "10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시가 노사문제라는 이유로 이 문제를 외면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