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선영 시의원 인터뷰
시가 회계감사·노선개편 등에 미온적
가야IBS 문제도 적극적 중재 나서야
하선영 시의원(사진·새누리당·김해 가)은 "시에서는 대표적 대중교통인 시내버스에 연간 100억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면서도 버스에 대한 불만이 왜 근절되지 않는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며 "시가 지급하는 버스업체 보조금에서 문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6일, 같은 당 이상보·우미선 시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시의 버스업체 보조금과 해고 버스기사 문제'를 공론화 했다.
하 의원은 "버스업체에 지급하는 보조금은 결국 시민의 혈세인데, 정작 시민들은 보조금을 지급하는 근거와 실태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공론화 한 것은 시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적절한 보조금 산정과 투명한 보조금 집행을 통해 혈세를 제대로 쓰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또 "시가 버스업체의 비수익노선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준공영제'인 셈"이라며 "하지만 시는 보조금에 대한 회계감사나 노선 개편·조정, 버스업체 서비스 등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농촌이나 벽지 등 수익과 관계 없이 버스를 운행하는 데 대해서는 보조금 지원에 원칙적으로 동의하지만, 업체가 단순히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비수익노선'에 대한 보조금 지원 문제는 재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10월 ㈜가야IBS에서 해고된 노동자들이 복직을 위해 시청 앞에서 천막 농성을 펼치는 데 대해 하 의원은 '김해시가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버스기사의 생존권과 노동환경은 곧바로 시민들이 타는 버스의 안전, 편의성과 직결된다. 버스 기사의 해고문제는 시가 말하는 단순한 노사관계의 것이 아니다"며 "10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시가 노사문제라는 이유로 이 문제를 외면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