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동 시외버스터미널 신축과 장유면의 초대형 워터파크 조성 등 대형 개발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다. 김해 시민들의 삶의 지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대형사업들의 진행 상황을 2회에 걸쳐 점검해 본다.
 

신세계측 "김해시에서 먼저 제안해
대형마트보다 인근 상권 영향 적을 듯"
상인들 "한술 더 떠 추가이익 노려"
시에선 "공식발표 아직 안해" 어정쩡
갈등 커지면 터미널 연내 착공 불투명

최근 내외동 시외버스터미널 신축 예정지에 백화점이 들어설 것이란 말이 나와 비판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갈등이 격화될 가능성이 있어 시민들의 숙원인 시외버스터미널의 연내 착공은 어려울 전망이다.
 
지난달 14일 신세계는 "시외버스터미널 예정지에 들어설 예정인 대형마트(이마트)의 크기를 줄이고 백화점을 짓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해에 백화점이 없어 시민들이 이웃 도시로 가야 하는 불편이 있고, 대형마트보다는 백화점이 전통상권에 영향을 덜 줄 수 있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이는 백화점을 화두로 내세워 대형 상업시설을 짓는 데 대한 반대 여론을 달래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전통상권 상인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상인들은 "신세계가 기존 개발계획에서 한술 더 떠 추가이익을 노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신세계는 백화점을 짓더라도 대형마트 설립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더구나 사실 확인을 하면 "검토 중인 것은 맞지만 아직 결정된 건 없다"는 무책임한 답변으로 일관, '여론을 상대로 간을 본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김해시는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김해시와 신세계 중 어느 쪽에서 먼저 백화점 신축 이야기를 꺼냈는지에 대한 답변도 서로 다르다. 김해시는 "신세계가 공식적으로 백화점 신축을 발표하지 않았으므로 대응할 단계가 아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신세계 측은 "김해시가 먼저 백화점 신축을 제안해 와 검토를 하고 있다"고 다른 답변을 했다.
 
이런 가운데, 김해시 관련부처의 몇몇 관계자들은 "김해에는 백화점이 없기 때문에 백화점이 이마트보다 명분이 더 있는 게 사실이다. 워낙 큰 이권이 걸린 사업이라 신세계가 계속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본다"며 백화점 신축 허가 가능성을 에둘러 표현했다.
 
사정이 이렇게 전개되자 상인들은 '대자본 봐주기'라며 신세계를 향했던 비난의 화살을 김해시로 돌리는 분위기이다. 대형마트 입점저지 김해대책위원회 김성준 사무국장은 "김해시가 대형마트가 들어설 수 없는 땅을 용도변경 해주더니, 이젠 백화점까지 짓도록 해주면서까지 서민들의 삶을 짓밟고 있다"며 "김해시가 대형마트에 이어 백화점까지 허가해 주면 다함께 힘을 모아 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른바 '특정 재벌 봐주기'라는 비판 여론은 2010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대형 유통자본이 노른자위 땅에 해당하는 공공용지를 사들이자 곧바로 수익 사업을 위한 포석이라며 특혜 논란이 일어났다. 외동 1264번지 일대가 대규모 상업시설을 지을 수 없는 제1종 지구단위계획구역(자동차 정류장)이었기 때문이다. 그해 1월 신세계는 시외버스터미널 예정부지 7만 4천300㎡를 태광실업㈜ 박연차 회장에게서 894억 원을 주고 취득했다.
 
김해시는 해당 의혹에 대해 "경남도가 승인해야 지구단위계획을 바꿀 수 있으므로 특혜가 아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인구가 50만 명 이상인 기초단체는 도시관리계획을 직접 변경할 수 있고, 김해는 기준 충족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이었다. 김해시는 결국 인구가 50만 명이 넘어서자 지난해 2월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시외버스터미널 예정지의 지구단위계획을 바꿨다. 시민사회와 시의회에서 거센 비판여론이 일었지만 소용이 없었다.
 
지구단위계획이 바뀌자 신세계는 슬며시 초대형 상업시설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시외버스터미널을 연면적 1만 4천681㎡로 짓고, 나머지 땅에는 연면적 6만 3천678㎡의 상업시설을 만들겠다는 내용이었다. 지하 1층, 지상 5층으로 지어질 이 건물에는 대형마트, 영화관, 체육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었다. 이후 신세계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외동전통시장 상인들과 상생협력안 협의를 해왔다.
 
그러나 이번에 신세계가 백화점 추가 건설을 검토하고, 김해시가 이를 사실상 용인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질 전망이다. 김한호 외동전통시장 상인회장은 "지난 2월 15일 기한까지 상생협력안에 대한 의견 접근이 이뤄지지 않아 애초 합의대로 두 달 더 연장하기로 했다"며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오면 마찰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숙원사업인 시외버스터미널 건립이 늦어지면서 당분간 시민 불편이 계속될 전망이다. 현재 52만 김해 시민들은 가건물로 지은 임시 시외버스터미널을 사용하는 형편이다. 시외버스터미널 신축 계획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가 내외신도시 택지개발을 마친 1995년부터 나왔다. 최초 사업자 ㈜성원토건이 외환위기로 사업을 포기한 이후 18년째 표류해 왔다.
 
민주노총 민주버스부경본부 가야IBS분회 전광재 사무장은 "김해시가 시민을 진정으로 생각하는 행정으로 돌아서지 않으면, 갈등이 계속 이어져 내년 지방선거 전에는 버스터미널 착공이 어려울 듯하다"며 "사기업인 신세계가 돈을 더 벌려고 수작을 부리는 것보다, 시민의 살림살이를 돌봐야 하는 행정이 제 구실을 못하는 게 더 못마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