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지면에서 안면 12궁에 관한 대강을 소개하였다.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부위의 세세한 명칭 분류는 일일이 나열하지는 않았으나 부위가 갖는 의미와 기능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쉬운 장점이 있어 우선 설명하였다.
 
먼저 지난 번 지면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되새겨보기로 한다. 첫째 명궁(命宮)인데 두 눈썹 사이에 위치하고 운세 전반을 보여주는 곳을 의미한다. 둘째는 재백궁(財帛宮)인데 코를 지칭하는 것으로 본다. 재물의 출입을 관장하므로 대체로 재물의 융통이나 축재의 힘을 보여주는 곳이 된다. 사람을 볼 때 조금씩 염두에 둔다면 해석의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는 형제궁(兄弟宮)이다. 양쪽 눈썹을 말한다. 주로 형제의 많고 적음을 따지는 곳이라 되어 있다. 현대처럼 형제가 많지 않은 시대에는 교우의 성향이나 능력을 보여주는 곳으로 본다. 많은 사람을 사귀는 능력으로 보아 인기(人氣)를 상징하기도 한다. 눈보다 길이가 긴 것을 좋은 모양으로 치고 수려함을 갖추고 있거나 그 모양이 단정한 모양을 좋은 것으로 본다. 올이 부드러우면 대인 관계의 처세 면이 대체로 유연하다고 보고 올이 강하면 정신적으로 강직함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눈썹의 머리 부분(가운데 미간에 가까운 부분)의 털이 가지런하지 않고 앞을 향하여 일어선 모양이면 타인과 갈등이나 분쟁이 자주 일어나는 것으로 본다. 털이 일어서는 것은 여러 경우에 발생하는데 공포감, 긴장, 상대와의 갈등 국면이 생길 때 자주 발생하는 것이다. 평상시 가지런하던 눈썹의 머리 부분이 상대방을 찌를 것처럼 앞을 향하거나 가운데를 향하고 있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남과 다툴 일이 생긴다는 징조이다. 타인과 교우관계가 원활하지 못한 사람을 수시로 챙길 필요가 있다. 인기가 있는 연예인들의 눈썹을 보면 대체로 수려하거나 잘 생긴 모양이 대부분이다.
 
눈썹은 동성뿐만 아니라 이성과의 소통, 교제 능력을 상징하므로 좋은 모양을 갖추는 것이 이성과의 관계에서 상당한 기운을 상징하게 된다. 흔히 화장을 할 때 눈썹을 꼭 챙기는 이유도 체험을 통한 본능적 행위에 해당하는 것이다. 눈썹의 보기 흉한 점이나 잔금 등 눈에 띄는 결점이 아니더라도 모양에 부족함이 있다면 화장이나 성형을 통하여 극복하여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고서(古書)에 이르기를 "뼈에 숨어 있는 정기가 눈썹에 나타난다" 하였으니 인생 전반에 걸쳐서 건강이나 수명을 돕는 것으로도 본다.
 
넷째는 전택궁(田宅宮)이다. 위치상 눈썹과 눈의 사이요 위쪽 눈꺼풀에 해당한다. 글자 그대로의 의미로 전택에 관련된 부위임을 눈치로 알 수 있다. 농업적 기반의 사회에서 밭과 집이란 재산의 바탕적 요소를 의미하는 것이다. 현대사회로 친다면 재물에 관한 기운과 부동산 계통의 재산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면 무방할 것이다. 전택궁은 기본적으로 폭이 넓은 것을 좋은 것으로 본다. 집과 밭은 대체로 넓을수록 좋은 것과 같은 이치가 된다. 물론 색이 어둡거나 상처 혹은 반점 등이 있는 경우, 주름이 많은 것 등을 부족한 것으로 친다. 전택이 많거나 넓으면 마음의 여유가 생기는 이치로 전택궁이 넓으면 정신적 여유가 있고 이상적인 면을 잘 추구하게 되는 것으로 해석한다. 윗사람으로부터 유산을 받을 수 있는지를 살피는 곳이기도 하다. 원만한 모양이면 혜택이 많다는 뜻으로 해석하는데 유산이 적은 경우도 사회 활동을 통하여 여러 사람의 조력이나 혜택을 입을 수 있고 자력으로 재산을 이룩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눈썹과 눈은 대화를 할 때 많이 쳐다보기 쉬운 곳이다. 상기의 기준을 참고하여 상학적 접근을 해 보면 신통방통한 이치가 있음을 알 것이다.







박청화 청화학술원 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