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공항시민대책위원회(이하 김해공항대책위)가 지난 2일 김해시청에서 김해신공항 활주로 확장에 반대한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부산시·경남도, “3.8㎞ 연장” 요구
KDI, 항공수요 비밀리 낮춰 잡아
시민단체 “피해는 온전히 김해에”
시의회 “결의문·특위 구성 추진”

 
 


부산시·경남도가 김해신공항 활주로 길이를 3.8㎞ 이상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정부가 김해신공항 항공수요를 몰래 낮춘 사실이 드러나자 김해시민단체, 정치권이 반발하고 나섰다. 김해시의회에서는 대정부 결의문 채택 및 특별위원회 구성 움직임까지 나오고 있다.
 
■ 부산시·경남도·정부의 '변심'
정부는 지난해 6월 ADPi(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 용역 결과를 토대로 밀양, 가덕도에 신공항을 짓는 대신 김해공항을 '김해신공항'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당시 김해공항의 3.2㎞, 2.744㎞ 기존 활주로에서 서쪽으로 40도 가량 튼 위치에 3.2㎞ 길이의 활주로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달 21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영남권 관문공항이 되려면 신설 활주로는 대형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한 3.8㎞는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경남도지사도 지난달 2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활주로가 3.8㎞ 이상 보장되지 않으면 신공항 건설 자체를 무산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런 차에 자유한국당 이헌승 의원,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 등은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에 반영한 2040년 김해신공항의 연간 항공수요를 2500만∼2800만명 수준으로 낮춰 잡았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지난해 6월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을 발표할 때에는 연간 이용객을 3800만 명 수준으로 잡겠다고 밝힌 바 있다.

■ 김해시민단체의 반발
활주로 길이 확대 요구, 항공수요 축소 소식이 전해지자 김해시민단체가 곧바로 반발하고 나섰다.
 
김해공항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일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시와 경남도는 김해공항 활주로를 3.8㎞ 이상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김해시민들이 겪게 될 막대한 소음, 안전, 재산권 피해가 얼마나 반영돼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활주로 길이가 늘어날수록 김해는 엄청난 소음, 안전, 재산권 피해에 시달려야 한다. 3.8㎞로 늘어나면 활주로 방향에 있는 주거밀집지역이 항공기 이·착륙 장소와 가까워질 수밖에 없다. 김해에서 소음피해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내외동, 회현동, 칠산서부동, 부원동 등이며, 총 4만 4000여 가구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 박영태 공동위원장은 "(활주로를 늘리면)항공법에 따른 항공로상의 고도제한 때문에 흥부암 등 가야문화를 그대로 품고 있는 임호산을 절개해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덧붙였다.
 
시민대책위는 또 KDI가 김해신공항의 여객처리 용량을 당초 3800만 명에서 2800만 명으로 줄여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데 대해서도 반발하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여객 수요용량을 3800만 명에서 2800만 명으로 낮춰 잡으면 항공소음도인 웨클을 분석할 때 상당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박영태 공동위원장은 "다음달 가야문화축제 때 부스를 설치해 축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신공항 소음 피해를 설명하는 홍보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신공항 건립 시 절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임호산에서 신공항 피해 퍼포먼스를 진행할 생각이다. 신공항민관협의회와 공동으로 오는 4월 발표 예정인 경남발전연구원의 신공항 용역 결과를 토대로 토론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 김해시의회와 김해시
김해시의회에서도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한 반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명희(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제200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소음, 안전 대책 없는 김해신공항 건설에 반대한다. 시의회는 대정부결의문을 채택하고, 김해신공항특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경남도, 부산시, 정부의 협의 무대에 김해시는 빠져 있다. 특위를 구성하면 김해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전달하는 등 압력을 행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형수(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민관협의회, 시민대책위와 협력해 국토부를 방문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해시는 이에 앞서 지난 3일 김해신공항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김해시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를 구성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ADPi 용역 당시 김해신공항 활주로 길이를 3.2㎞로 잡았다. 활주로가 3.2㎞ 이하여도 (대형항공기인)A380이 이륙할 수 있다. 부산시와 경남도가 주장하는 내용은 물론 김해시의 소음 피해도 기본계획에서 함께 고려해 볼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