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신정부의 집권 2년차에는 주식시장에 미치는 정부 정책의 영향력이 높다. 성장 정책이 구체화되기 때문이다.

최근 정부의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판단해보면, 주식시장에 영향력이 높은 정부 정책은 중소 벤처기업 및 코스닥 활성화 정책, 4차 산업혁명 대응 방안 등 두 가지이다.

첫째, 1월 코스닥시장 중심의 자본시장 혁신 방안의 발표가 있었다.

관전포인트는 코스닥 벤처 펀드 투자 시 세제 혜택과 신벤치마크 지수(KRX 300) 발표이다. 코스닥 벤처펀드(벤처기업투자신탁) 투자 시 소득공제 혜택은 투자금액의 10%, 최대 300만 원까지이다. 예를들어 3000만 원을 투자하여 300만 원 소득공제 받으면, 소득세율(6~40%) 적용 시 18만~120만 원의 세금을 절약하게 된다. 다만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펀드가입을 3년간 유지해야 한다.

신벤치마크 지수(KRX 300) 발표는 코스닥은 물론이거니와 코스피 중소형·가치주의 수급에도 우호적일 전망이다.

현재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 비중은 2% 내외이다. 연기금이 KRX 300을 벤치마크로 삼게 되면 코스피 중소형주와 코스닥 편입 비율이 높아질 수 있다. 이를 위해 한국거래소는 KRX 300지수를 기초로 하는 지수선물과 관련 상장지수펀드(ETF) 출시 등을 최대한 빨리 진행할 계획이다. KRX 300 상품 개발이 추진되면 코스피 중소형주 및 코스닥 쪽으로 많은 투자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전망한다.

둘째, 정부는 지난 11월 30일 4차 산업혁명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 R&D 2조 2000억 원 투자, 5G 조기 상용화, 핵심인재 4만 6000명 양성, 혁신 모험펀드 10조 원 조성 등이다. 이후로도 중소기업 R&D 혁신방안, 지능형 스마트홈 융합서비스 개발, 콘텐츠 산업 진흥 계획 등의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4차 산업혁명 대응 계획에 따른 구체안이 발표될 때마다 이슈/테마가 재차 형성될 것으로 판단된다.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5G 등이 주요 우선 수혜주로 압축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정부의 가장 큰 목표는 일자리 창출이다. 공무원 및 공공기관 일자리 확대와 병행하여 국내 4차 산업 관련 창업 및 벤처 투자 확대를 통해 일자리를 확대하려는 복안이다. 창업 및 벤처 투자가 확대되려면 코스닥 시장의 활성화가 필수적이다.

향후 일자리 확충의 성공 여부는 차지하더라도 이러한 정부의 정책적 드라이브는 단기에 끝나지 않을 것이다. 정책 발표와 이에 대한 기대감들이 수개월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정책 관련 수혜주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코스닥 벤처펀드, KRX300 인덱스 펀드, 4차산업 펀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김해뉴스 /강석재 NH투자증원 창원지점 과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