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 봉황대 인근 가야왕궁터 추정 부지. 조나리 기자

 

회현동 44필지 매입 예정
주민, 이전 주택 요구 논의



가야사 복원사업의 하나로 매입되는 토지·주택의 감정평가를 앞두고 지역 주민들의 불안이 커져 가고 있다. 문화재보호구역 일대의 지가가 다른 지역보다 낮아 부지 보상비로 새로운 집 장만이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해시와 회현동 주민들에 따르면 시는 가야왕궁터로 추정되는 봉황대 인근의 문화재 보호를 위해 회현동 12통 전체와 15통, 16통 일부 등 44필지(5필지는 국·시유지)를 매입할 예정이다. 오는 18일 토지보상 감정평가업체 선정과 함께 본격적인 매입 절차가 진행된다.

이에 주민들은 "요즘 마을에서는 '집을 구하고 있나', '보상비가 얼마나 나올 것 같냐'는 질문이 안부 인사가 됐다. 수십 년을 살아온 집을 팔고 어디를 가야할 지 모르겠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해당지역은 구도심인데다 문화재보호구역이어서 다른 지역보다 지가가 낮아 주민들의 걱정은 더해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납부를 위한 고지서가 발송되면서 주민들 사이에선 "이 돈으로는 아무 데도 갈 수 없다"고 토로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주민들은 감정평가 전 허성곤 김해시장을 만나 주민들의 입장을 직접 전달하거나 대규모 세대가 이전해야 하는 만큼 환지 방식으로 주민들이 공동으로 이전할 수 있는 주택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다.

이에 김해시 가야사복원과 관계자는 "내외동, 삼계동 등 신도시보다는 원도심의 지가가 낮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감정평가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로선 보상금을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발송된 종부세 고지서는 토지 보상과 관계가 없다. 종부세의 기준이 되는 지가에는 토지 보상금과 달리 건물 가격, 이주 지원금이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에 금액이 적을 수밖에 없다. 부지 매입을 장기적인 과제로 보고 주민들과의 원활한 협의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