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로 가득한 창원시 성산구 모습. 사진제공=창원아카이브

규제 지정 후 첫 '마이너스' 기록
급매물 위주의 소규모 거래 원인
매물 늘었지만, 거래 역대 최저
6월 이후 아파트값 움직임 주목



지난해 12월 부동산규제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한달 여 동안 상승폭이 둔화되던 창원 의창구·성산구 아파트값이 결국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아직 본격적인 하락 전환으로 보기엔 이르다는 진단이 나오는 가운데 향후 창원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에 관련 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1월 넷째 주 아파트매매 가격동향에 따르면 1월 25일 기준 창원시 성산구 아파트 매매가는 전주 대비 -0.04%의 움직임을 보였다. 의창구는 -0.03%였다. 지난해 12월 규제지역 지정 이후 첫 하락이다.
 
일부 지역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난해 11·12월 창원보다 먼저 부동산규제지역 지정이 이뤄진 부산지역은 아파트 가격 상승폭이 둔화되는 움직임을 보인적 있지만 아직 단 한번도 하락 반전하지는 않았다"면서 "부산과 달리 창원은 '부동산규제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방증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장 전문가들은 본격적인 하락까지는 확대되지 않을 것이란 평가를 내놓고 있다. 이번 하락은 규제 지역 지정 이후 쏟아진 '급매물' 소화에 따른 결과라는 것이다. 매수·매도자 모두 가격이 오를지, 내릴지 모르는 불안한 시장 분위기에서 급매물 위주로만 거래가 이뤄져 부동산 시세가 하락 반전됐다는 설명이다.
 
실제 매물 증가세는 통계로 확인되고 있다. 부동산플랫폼 아실에 따르면 성산구의 아파트 매물은 지난 1달 새 1424건에서 1684건으로 18.2% 늘었다. 같은 기간 의창구 매물도 641건에서 837건으로 30.5%가 늘었다. 아실의 아파트 급매물 현황은 1월 31일 기준 경남 전체에서 노블파크, 성원, 트리비앙, 현대2차, 대우 5단지가 등록됐는데 공교롭게도 모두 창원 성산구 소재 아파트들이다.
 
매물은 늘었지만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매우 적다. 1월 성산구 거래량은 55건, 의창구는 50건으로 아파트 매매 통계가 작성된 2006년 이후 가장 적은 수준을 기록했다. 결국 급매물 위주의 거래만 진행되고 있다는 얘기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지역 부동산업계는 의창구와 성산구의 거래량 축소 원인을 크게 두가지 지점에서 찾고 있다. 우선 규제지역 지정으로 시장은 불안정하지만 호가는 그대로라 관망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규제로 인한 유동성 부족도 주택 거래량을 묶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하향돼 돈을 빌려 집을 사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 가계 대출금리가 조금씩 인상되는 것 역시 압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지역 다주택자들은 6월까지 최대 시세대로 팔거나, 안되면 계속 가져간다는 속내를 내비치고 있다. 6월이 기준이 되는 것은 부동산관련 세금 우려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부동산안정화 대책을 발표하면서 다주택자를 향해 6월까지 집을 팔지 않으면 각종 부동산 세율을 높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오는 4월 보궐선거에 이어 내년엔 대선, 지방선거까지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 정부가 부동산규제를 계속 이어가긴 힘들 것이란 예상도 있다. 여·야 서울·부산시장 후보들은 벌써부터 "부동산 규제를 풀고 공급을 늘리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한 지역 부동산 전문가는 "6월까지 급매물 위주로 거래될 가능성이 높아 약보합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면서도 "향후 2~3년간 창원에 입주할 수 있는 새아파트 단지가 제한적이고, 전세 물량 역시 부족한 편이어서 매물이 소화되는 시점 이후에는 가격 상승이 시작될 가능성도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김해뉴스 전형철 기자 qwe@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