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YMCA 박영태(사진) 총장은 "마을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마을 분권 강화와 함께 주민자치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박 총장을 만나 '마을 문제 해결'에 대한 견해를 들어봤다.

주민자치회 예산과 권한 실질적 강화
민과 관의 협치로 문제방식 해결해야

―'마을 분권', 생소하다

▶김해는 도농복합지역이다. 급속한 산업화와 중소기업의 대거 유입에 따라 곳곳이 난개발 됐다. 이 과정에서 농촌 전통마을의 특색들이 사라졌다. 이런 전통마을의 특징을 되살리려면 이장, 통장, 동장 등의 권한이 강화돼야 한다. 아울러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주민자치회를 실질적이고 자율적으로 꾸려가려면 예산과 권한을 더 줘야 한다. 아직 '마을 분권'이란 말이 학문적으로 정리되지는 않았지만, 풀뿌리 지방자치제의 근간인 마을을 되살린다는 상징적인 취지에서 마을 관련 활동가들이 쓰는 용어이다.

―<김해뉴스> 취재 결과, 상당수 마을에 여론주도층이 없는 걸로 나타났다
▶청·장년층 도시인들이 농촌에서 살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 교통·편의시설, 문화 인프라도 부족하다. 그러니 젊은 사람들은 농촌을 떠나고, 어르신들만 남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결국 행정이 나서서 농촌을 특화, 발전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련 예산 증액과 함께 조례 제정도 필요하다.

―다른 지역에 모범 모델이 있나
▶대구시의 한 마을은 근대기에 지어진 옛 건물을 기반으로 마을 만들기에 나섰다. 집을 헐고 새 건물을 짓는 게 아니라 기존 시설을 활용하고 정비해 '스토리텔링'을 결합했다. 김해지역에서도 이런 모델을 접목할만한 곳을 파악해야 한다. 최근 전국적으로 붐이 인 협동조합 형식의 마을 기업 만들기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상당수 농촌지역이 공단조성과 각종 개발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석산개발, 공단 조성 등을 시행했을 때 훼손과 복원까지를 신경써야 했는데 그런 부분이 잘 안 됐다. 공단을 만들더라도 공장 벽에 벽화를 그리는 등 경관친화적으로 조성해야 한다. 지금이라도 이런 마인드가 필요하다. 가칭 '마을 민원 지도(map)' 등을 만들어 실태를 파악하는 게 필요하다. 이를 통해 주민과 시가 '민관 거버넌스(협치)' 방식으로 문제점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야 한다.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각종 교육활동도 뒤따라야 한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