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석장 바로 아래에는 새로운 공장을 짓기 위한 공사가 한창이다.

김해시 상동면 매리 채석단지 건립을 둘러싼 갈등이 출구 없는 전쟁으로 번질 모양새다. 지난 10일 낙동강유역환경청이 매리채석단지의 '환경영향평가협의내용'을 허가 기관인 산림청에 제출하자, 채석단지 지정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검사의 신빙성이 의심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여기에 김해시의회와 시청 등 지자체가 주민의 주장에 힘을 보태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 데다 난개발을 막겠다는 김해시와 의회의 반대까지 거세지면서 사실상 매리채석단지 지정은 물건너 가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 허가권을 가진 산림청 관계자도 "낙동강유역청의 환경영양평가협의내용을 검토 중인 단계이지만 지자체와 의회까지 반대하는 개발사업이어서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말해 사업 재개가 녹록치 않을 것임을 암시했다.
 
경부공영 "절차상 법적 하자 없다"

그러나 채석단지 개발업체 경부공영 측은 절차가 법적으로 하자 없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허가를 위한 노력을 하면서 동시에 주민과 협의를 도모한다는 계획이지만 결과는 미지수이다. 해당지역인 상동면과 대동면 지역 주민들이 교통, 환경, 생존권 문제 등을 내세우며 반대 원칙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낙동강유역청 "교통문제 감시 최선"

최근 낙동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이후 주민들과 업체 측이 가장 대립각을 세우는 부분은 교통문제다. 경부공영의 박지현 상무는 "주민이 우려를 표시하는 시군도 8호선은 매리채석장 골재 차량은 거의 이용할 일이 없어 사실 교통대란이라는 말 자체가 무색하다"고 말했다. 골재 소비처인 레미콘업체 5개가 채석장 내에 위치하고 있어 당분간 채취한 골재를 외부로 반출할 일이 없다는 것이다. 낙동강환경유역청도 <김해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채석장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는 마을들을 우회하는 국지도 60호선이 생기는 2013년 전까지 골재 차량이 외부로 나가지 않도록 산림청과 협의기관인 낙동강환경유역청이 감시를 할 것"이라며 갈등을 중재하려는 입장을 내비췄다.
 
대책위 "환경평가 자체적 재실시"

이에 상동면과 대동면 주민들로 구성된 김해채석단지지정 반대 대책위원회는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대책위 김억식 대표는 "경부공영이 주장하는 매리채석장의 골재 수요를 감당할 인근 레미콘 업체 중 한 곳인 동양레미콘은 이미 상동에 자체 채석장을 가지고 있다"며 "채석한 골재를 외부로 유출하지 않아도 수요가 들어맞다는 경부공영 측의 주장은 터무니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또 "공무원이 하루 종일 골재 수송차가 도로(시군도 8호선)로 나오는지 감시할 수 있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소리로 행정편의주의에 빠져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이 되기 십상"이라며 낙동강환경유역청의 제안을 꼬집었다.
 
주민대책위는 경부공영과 채석장을 놓고 타협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키며 환경평가를 자체적으로 전문 업체를 선정해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산림청에 주민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을 시엔 주민 2천여 명 등은 필요에 따라 단체행동으로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김해시의회도 주민들의 입장을 지지하고 나섰다. 시의회 차재환 시의원은 "김해엔 채석장 자체가 어울리지 않는다"며 "채석단지 조성 반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의 입장도 크게 다르지 않다. 김해시청 허가관리과 관계자는 "시는 매리채석단지 조성을 반대하지만 시에 허가권이 없는 만큼, 산림청의 추후 절차에 따라 지속적으로 반대 의사를 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렇듯 도로 문제를 놓고 양측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며 끝이 없는 갈등이 진행 중이지만 일각에선 이는 본격적인 갈등의 시작일 뿐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산림청이 채석단지 사업 허가를 내주지 않을 경우에도 문제점은 남기 때문이다. 지난 1981년부터 운영되기 시작한 채석장은 1999년 운영업체인 원동개발이 부도가 나면서 절개지 등이 10년 넘게 그대로 방치돼 있다. 장마철 붕괴 및 물난리 위험이 높아 복구가 시급한 실정이지만 50억 원에 달하는 복구 재원이 문제다. 김해시는 자체 재원으로 채석장 복구에 나선다는 계획이지만 지난해부터 재정적자 감축을 위해 긴축 중이라 돈 마련이 쉽지 않다.
 
한편 경부공영 측은 산림청의 허가가 빠르면 2~3개월 안에 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수 억 원을 소요한 사업인 만큼 허가가 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 회사 측의 입장이다. 반면 지역주민들은 사업허가가 난 뒤엔 단지조성 저지가 더욱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으로 반대에 사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다. 산림청이 상동 매리채석단지 사업 적합 여부를 심사하는 기간 동안 김해에선 생존권과 사업권을 건 사투가 벌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