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곳곳이 깎여 속살을 드러낸 김해시 상동면 매리채석단지가 10년 넘게 흉물로 방치되고 있다.

지난 10여년 간 방치돼 오던 김해시 상동면 매리 채석단지 재조성을 놓고 주민들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채석단지 인근 마을 주민들을 중심으로 조성 반대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은 찬성 의사를 밝혀 갈등 양상이 '반대 주민 대 사업자'에서 '주민 대 주민'으로 복잡해지고 있다.
 
최근 이 지역에 채석단지 허가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김억식)가 꾸려지고 상동면 이장들이 채석단지 조성에 반대, 사퇴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최근 김해시청 광장에서 '채석단지 지정 반대대책위원회'의 반대 기자회견 및 삭발식까지 가졌다.
 
그러나 채석단지에서 가장 가까운 매리 소감마을 주민 30여 명이 같은 날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채석단지 조성에 찬성한다고 밝히면서 갈등이 첨예화되고 있다. 이 와중에 채석단지 조성 신청을 한 (주)경부공영측이 지난해 10월 채석단지 인근에 있는 6천611㎡ 규모의 임야 소유권을 소감마을 주민들에게 이전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주민들의 갈등은 더욱 첨예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채석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측이나 찬성하는 측이나 상당한 이유가 있다. 반대 주민들은 "채석장이 운영될 당시에는 상동면과 대동면 주민들이 날림 먼지와 교통난으로 엄청난 불편을 겪었고, 주민 6~7명이 골재 채취 덤프트럭에 치여 사상했다"고 주장한다. 그곳을 20년간 다시 채석장으로 활용하도록 허가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채석단지 찬성 측인 소감마을 주민들은 "10년 전 채석장 업체가 부도가 나면서 절개지를 제대로 복구하지 않아 때때로 돌이 굴러 떨어지고, 비가 오면 토사가 흘러내리는 등 마을이 엉망이 된다"며 절개지 복구를 위해서라도 사업이 재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경부공영 측은 "채석단지 반대 주민들이 우려하는 교통사고 위험은 현재 시군도 8호선을 통해 다른 석산 2곳에서 반입되던 골재 차량이 오히려 이 채석장 개발로 대체돼 감소할 것"이라며 허가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 채석단지 환경영향평가를 진행 중인 낙동강유역환경청도 "특별한 결격 사유는 없으며, 대부분 조항에 대해 조건부로 동의한다는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상황이 급박해지자 김해시의회는 최근 상동면 매리채석단지 지정 추진에 반대하는 건의서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전달했다. 불 보듯한 환경파괴와 주민들 피해를 모른 척 할 수 없다는 것이 건의서의 주된 내용이다.
 
1981년 처음 채석단지를 조성한 원동개발이 부도나면서 10년 넘게 방치돼 김해의 흉물로 자리잡은 매리채석단지의 운명이 최종 허가권을 가진 산림청으로 넘어간 상태다. 산림청의 판단에 김해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