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제주를 제외한 전국의 모든 소와 돼지에 대한 구제역 예방접종이 결정됐다. 지난해 12월 23일 구제역 조기종식을 위해 선별적 백신접종이 실시된 지 한 달, 구제역이 발생한 지는 두 달여 만이다. 구제역대책특위에 따르면 현재 피해 현황은 살처분된 소·돼지가 250만 마리, 닭 460여만 마리로, 이에 따른 재난대책 비용은 3조원 가까이 소요된 것으로 추정된다.

상황이 이렇게 악화된 것은 정부가 예방접종을 미뤘기 때문이란 목소리가 높다. 정부는 연간 20억 원 가량의 육류 수출을 위해 구제역 청정국 지위를 고집하다 결국 600배인 1조2천억 원이 넘는 재정 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백신접종도 완전히 안심할 수만은 없다. 구제역 바이러스 보균가축을 생산할 가능성이 있고 소 등의 반추동물에겐 항체가 생기는 동안엔 무용지물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백신을 접종한 소는 약 85% 정도 구제역 예방이 가능해지지만 구제역 바이러스가 소의 체내에 3년간 잠복하게 돼, 향후 다른 가축에게 점염시킬 가능성이 있다. 또 예방접종을 하더라도 예방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는 2주 동안엔 여전히 구제역에 감염이 가능하다.

경제적 부담도 만만찮다. 백신접종을 시작하면 소 등 우제류 가축에겐 반복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된다. 백신 접종은 구제역 발생 첫 해에 2차례 접종하고, 다음해부턴 매년 1차례씩 보강 접종하게 된다. 비용은 가축 한 마리당 5천~6천 원 정도로 연간 모두 992억 원이 소요된다. 16일부터 실시된 접종의 대상 가축은 제주를 제외한 모든 시·도의 비접종 소 146만 마리와 종돈장의 돼지 65만 마리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