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경선 참여 길 열어줘
이르면 이번 주 출사표 전망

 

▲ 김경수 의원이 지난 총선에서 지역 어르신을 만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김해을) 의원이 이르면 이번 주에 경남도지사 경선 출마 의사를 밝힐 가능성이 높아졌다. 민주당이 그동안 도지사 출마에 걸림돌이던 지역위원장 사퇴규정에 대한 예외를 인정하기로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26일 회의를 진행하던 중 당무위원회를 열어 당 규정으로 전남도지사 후보공모에 참여하지 못한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구제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 규정에는 시·도지사에 출마할 경우 선거 120일 전까지 지역위원장을 사퇴해야 한다.

민주당은 앞으로 당무위가 아닌 최고위 회의에서 '지역위원장 120일 사퇴규정' 예외 인정을 판단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안팎에서는 유력한 경남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김경수 의원을 염두에 두고 당무위 권한을 최고위로 넘겼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민주당에서는 내부적으로 김 의원을 전략공천하는 방식과 당 규정 개정을 통해 김 의원이 공모에 참여하는 방식,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은 당헌·당규에 따르면 광역단체장 17곳 중 3곳까지 전략공천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전략공천을 선택할 경우 공민배 전 창원시장 등 이미 경남지사 공모에 참여한 후보자들이 반발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공 전 시장의 경우 중앙당이 전략공천을 택할 경우 무소속으로 출마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 때문에 중앙당이 향후 당 규정 개정 이후 김 의원의 공천심사 참여를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공천룰 일부를 수정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그동안 당 안팎에서는 김 의원의 출마를 기정사실화하는 시각이 많았다. 무엇보다 20~30대에게 인지도가 높을 뿐 아니라, 고향인 고성, 고등학교를 나온 진주 등 서부경남에서 성장한 김 의원이 경남 전역에 골고루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췄기 때문이다. 이렇게 김 의원의 당선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는 점에서 '차출론'도 공공연하게 흘러나왔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